• Home
  • ESG
  • 전략 및 정책

전략 및 정책

ESG와 지속가능성을 핵심 경쟁력으로 삼아,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더 좋은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CEO 메시지
우리 포스코케미칼은 2003년 윤리경영을 선포한 이후, 여러 차례 윤리규범 개정을 통하여 윤리실천을 지향해 왔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윤리원칙을 회사의 최고 경영가치로 재천명하고, 임직원들의 책임있고 솔선수범하는 윤리적 업무수행을 유도하고자 윤리규범을 다시 한번 더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진실(Integrity)과 공정(Fairness) 그리고 이에 기반한 신뢰(Trust)라는 가치는 지금의 포스코케미칼을 있게 한 최고의 자산이었으며, 앞으로도 우리 포스코케미칼을 지탱하고 미래를 열어갈 최고의 가치 기준입니다.

우리는 국내외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사업영역을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화학&에너지소재 Global Leading Company’ 로 성장하고자 하는 Vision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최고 기업에게는 윤리수준 또한 글로벌 최고 수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윤리를 경영의 최우선에 두고 회사를 글로벌 Top의 반열에 올려 놓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CEO는 관심과 노력을 집중하고 필요한 경영자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윤리와 이익이 상충될 때 이익보다는 윤리를 택하는 것이 포스코케미칼의 경영철학임을 명심하고 윤리를 항상 모든 판단과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겠습니다. 특히, 금품수수, 횡령, 정보조작 그리고 성윤리 위반 등 4대 비윤리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을 철저히 지켜나갈 것 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윤리적 기업문화를 확고히 정착시켜 고객이 가장 거래하고 싶은 기업, 주주가 투자하고 싶은 기업,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하는 일터를 조성함으로써 모든 이해관계자와 동반성장하고 발전하는 포스코케미칼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윤리를 기반으로 클린 경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갑시다.
대표이사 사장
민경준 서명
윤리헌장
전문
본 윤리규범은 희생과 봉사를 근간으로 하는 제철보국(製鐵報國)의 창업정신을 계승하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포스코그룹의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윤리적 가치와 행동기준이다.

진실(Integrity), 공정(Fairness), 정직(Honesty)을 최우선의 가치기준으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Trust) 받는 기업상을 구축하는 것이 우리 모두가 지향해야 할 불변의 가치이다. 이에 포스코케미칼은 2003년 전 임직원이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제정하였고, 2014년에는 인간존중을 표방하는 유엔 인권경영을 윤리규범에 명시적으로 포함시켰으며, 금번에는 윤리를 경영의 최우선가치로 하는 경영혁신의 취지에 맞게 윤리기준을 강화한 윤리규범을 개정하게 되었다.

본 윤리규범은 前文에 이어 임직원의 윤리규범 준수 및 책임을 반영한 윤리경영원칙 그리고 윤리적 의사결정 기준인 실천기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포스코 그룹의 모든 임직원들은 업무를 추진하는 전 과정에서 본 윤리규범이 정한 윤리원칙과 실천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한다.

이것이 선혈의 피와 창업세대의 땀으로 이룬 포스코그룹을 현재의 우리 모두가 자랑스럽게 지켜가는 길이기 때문이다.
윤리원칙
윤리규범 준수의무, 임직원의 역활과 책임, 윤리규범 위반에 대한 처벌
윤리규범 준수의무
  • 1. 포스코가 사업을 운영하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관련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 2. 포스코 임직원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며 기업평판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 3. 모든 업무수행 및 거래관계에서 정직하고 공정하며 신뢰를 지켜야 한다.
  • 4.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 5.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에 대해 인종, 국적, 성별, 장애, 종교 등을 이유로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않고 개인의 존엄성과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
  • 6. 안전한 직장을 만들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7. 임직원은 윤리적인 행동에 책임을 지고 실천함으로써 윤리적 문화를 정착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임직원의 역할과 책임
1. 윤리규범의 이해와 준수
- 윤리규범의 모든 내용을 숙지하고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 윤리규범에 저촉될 우려가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부서장 또는 정도경영실과 상담을 한 후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 비윤리행위를 한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진다.

2. 비윤리행위 신고와 상담
- 본인이나 타인의 행위가 윤리규범에 저촉된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는 부서장 또는 정도경영실에 즉시 신고 또는 상담해야 한다.
- 윤리규범에 저촉된 사실을 신고 또는 상담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3. 리더의 역할과 책임
리더는 윤리준수를 통해 비윤리행위를 예방하고 근절함으로써 회사의 본원 경쟁력 제고에 중추적인 역할을 다한다.
리더의 역할과 책임1
(1) 의사결정 회사의 이익과 윤리가 상충될 경우 윤리 우선의 의사결정을 할 의무가 있다.
(2) 경영책임 비윤리행위 발생시 무한책임을 지고, 부하직원의 비윤리행위시에도 관리책임을 진다.
(3) 업무수행 철저히 법을 지키며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회사의 기업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하며 부정부패한 이해관계자와는 거래하지 않는다.
(4) 청탁배제 모든 청탁을 근절하고 외부인과 연계하여 업무상 영향력 행사를 배제한다.
(5) 인간존중 조직내 성희롱과 폭언 등 인간존중을 저해하는 행위근절에 노력한다.
(6) 실천활동 ‘윤리실천 프로그램’ 을 주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윤리실천 수준을 세계 최고로 올릴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한다.

리더는 또한 소속직원의 비윤리행위를 예방하고, 발생 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수행해야 한다.
리더의 역할과 책임2
(1) 윤리교육과 상담
- 소속직원에 대한 윤리교육과 상담을 실시해야 한다.
- 윤리규범의 준수와 윤리실천의 중요성을 소속직원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2) 비윤리행위 예방조치
-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비윤리가 있을 경우 원인을 발굴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근본적인 예방활동을 실시해야 한다.
- 소속직원이 윤리규범을 위반한 사실을 보고받는 즉시 정도경영그룹으로 신고 또는 상담해야 한다.



윤리규범 위반에 대한 처벌
윤리규범을 위반한 임직원은 관련 규정에 따라 해고를 포함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금품수수, 황령, 정보조작, 성윤리 위반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

처벌대상 행위
- 윤리규범을 위반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규범을 위반하도록 요구한 경우
- 이미 알고 있거나 의심이 되는 윤리규범 위반 사항을 즉시 알리지 않는 경우
- 윤리규범 위반 가능성이 있는 사안에 대한 정도경영그룹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경우
- 윤리경영 문제와 관련하여 신고한 다른 직원에게 보복 행위를 하는 경우
실천기준
실천기준
  • 1. 목적
  • 2. 적용범위
  • 3. 용어의 정의
  • 4. 책임과 권한
  • 5. 업무절차
  • 6. <부칙> 윤리규범의 관리와 운영
  • 7. 기록 및 관리


1. 목적
이 기준은 윤리규범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임직원의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허용되는 범위와 행동기준 등을 정한다.



2. 적용범위
회사의 윤리규범의 실천은 이 기준에 정하는 바에 의한다.



3. 용어의 정의
이 기준에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3.1 이해관계자
본인의 업무수행으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임직원 등의 개인과 고객사, 거래회사, 계열사, 외주파트너사, 국내외 공무원, 제단체

3.2 통상적 수준
다른 임직원 또는 일반인이 건전한 상식으로 판단할 때 이해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수준으로서 수혜자가 부담을 가지지 않고 업무를 공정히 처리할 수 있는 정도



4. 책임과 권한
4.1 임원 및 부서장의 책임
1) 임원 및 부서장은 소속직원이 이 기준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을 수시로 실시하여야 한다.
2) 임원 및 부서장은 소속직원이 이 기준을 위반하지 않도록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업무절차
5.1 윤리실천과 준법
글로벌 기업으로서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경영활동을 통해 법과 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윤리적 기업문화를 정착한다.

1) 금품
(1) 본인 또는 동료에게 발생한 경조사를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서는 안되며, 제3자를 통해 알리는 것도 본인의 통지행위로 간주한다.
(2) 직원간 경조사 안내는 사내 경조사 게시란을 이용하고, 개별 사내메일 및 안내장(청첩장 및 부고장) 발송 등에 의한 안내를 금한다. 경조사 안내시 친족의 범위는 직계가족인 직원본인 및 배우자의 조부모, 부모, 자녀로 제한한다.
(3) 경조금은 사회관례상 통상적 수준인 5만원을 권장한다. 다만, 이해관계자에게 경조금을 제공하는 경우엔 화환·조화를 포함해 10만원을 한도로 한다.
(4) 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는 어떠한 경우에도 경조금을 받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경조금을 받은 경우에도 반환하거나 정도경영그룹에 기탁하여야 한다.
(5) 임직원은 정도경영그룹이 요구하는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받은 경조금의 반환실적 등 관련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6) 이해관계자로부터 경조화환을 받아서는 안되며, 불가피하게 받은 경우라도 전시해서는 안된다.
(7) 임직원은 특급호텔 등에서의 사치성 혼례를 하지 않도록 한다.

2) 접대
(1) 접대는 식사, 술자리, 골프, 공연, 오락 등 비즈니스로 인한 인적모임과 교류를 위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뜻한다.
(2) 이해관계자와 인당 10만원을 초과하는 접대는 주고 받을 수 없다. 다만, 업무와 관련하여 인당 10만원을 초과하는 접대를 주고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부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불가피하게 10만원을 초과하는 접대를 주고 받은 경우에는 정도경영그룹에 신고해야 한다.
단, 공무원, 언론인, 교직원 등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자에 대해서는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 등 정당한 목적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 인당 3만원 이하의 음식물을 제공할 수 있다. 금액에 관계없이 이성도우미가 있는 유흥주점에서의 접대는 금지한다.

3) 편의
(1) 편의는 교통수단, 숙박시설, 관광, 행사지원 등의 수혜를 제공하거나 받는 것을 뜻한다.
(2) 통상적 수준을 초과하는 교통수단, 숙박시설 등의 편의를 주고 받아서는 안된다. 다만, 행사 등에서 모든 참석자에게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편의는 제외한다.
(3) 불가피하게 허용된 범위를 초과하는 편의를 주고 받은 경우에는 정도경영그룹에 신고하여야 한다.

4) 경조금
(1) 본인 또는 동료에게 발생한 경조사를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서는 안되며, 제3자를 통해 알리는 것도 본인의 통지행위로 간주한다.
(2) 직원간 경조사 안내는 사내 경조사 게시란을 이용하고, 개별 사내메일 및 안내장(청첩장 및 부고장) 발송 등에 의한 안내를 금한다. 경조사 안내시 친족의 범위는 직계가족인 직원본인 및 배우자의 조부모, 부모, 자녀로 제한한다.
(3) 경조금은 사회관례상 통상적 수준인 5만원을 권장한다. 다만, 이해관계자에게 경조금을 제공하는 경우엔 화환·조화를 포함해 10만원을 한도로 한다.
(4) 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는 어떠한 경우에도 경조금을 받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경조금을 받은 경우에도 반환하거나 정도경영그룹에 기탁하여야 한다.
(5) 임직원은 정도경영그룹이 요구하는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받은 경조금의 반환실적 등 관련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6) 이해관계자로부터 경조화환을 받아서는 안되며, 불가피하게 받은 경우라도 전시해서는 안된다.
(7) 임직원은 특급호텔 등에서의 사치성 혼례를 하지 않도록 한다.

5) 청탁/추천
(1) 사내 지인 또는 외부인을 통해 다음사항에 대한 청탁/추천을 하지 않으며, 청탁/추천을 받은 경우 회사의 ‘클린 포스코켐텍 시스템’에 등록하여야 한다.
다만, 청탁/추천을 받은 경우 바로 거절의사를 밝혀 청탁자가 청탁/추천을 철회한 경우 등은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청탁금지법에 열거된 대상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부정청탁을 해서는 안된다.
• 설비/자재 구매 및 각종 계약에 대한 특혜 요청
• 채용, 승진, 상벌, 보직이동 등 각종 인사에 있어서 우대 및 특혜 요청
• 통상적인 절차를 벗어난 과도한 편의, 특혜 제공 등 우대 요청
• 점검 및 검수 등 관리, 감독 업무를 소홀히 하도록 요청

6) 금전거래
(1) 이해관계자와 금전대차, 대출보증, 부동산 임대차 등 금전거래를 해서는 안된다.
(2) 사적인 친분관계로 이해관계자와 불가피하게 금전거래를 한 경우에는 정도경영그룹에 신고하여야 한다.

7) 행사찬조
(1) 부서단위 행사 또는 동호인 활동 등 회사가 지원하는 행사시 이해관계자로부터 찬조금품을 받아서는 안된다.
(2) 행사에 필요한 차량, 장소, 용역 등 편의를 제공받은 것도 찬조금품을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
(3) 불가피하게 행사찬조를 받은 경우에는 정도경영그룹에 신고하여야 한다.

8) 예산재원의 부당한 사용
(1) 회의비, 업무추진비 등 회사의 예산재원을 사적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2) 경비집행시 법인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예산의 목적과 법이 정하는 기준에 맞게 사용하여야 한다.

9) 정보 및 자산의 보호
(1) 회사의 비공개 정보나 중요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여야 한다.
(2) 중요한 정보는 인지하는 즉시 업무에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한다.
(3) 정보를 왜곡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지 않는다.
(4) 회사의 비품, 시설 등을 회사업무와 직접 관련없는 용도에 사용하지 않는다.

10) 공정거래
(1) 국제기준 및 국가별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함으로써 경쟁사와 생산, 가격, 입찰, 시장분할 등에 관한 담합 등 불공정거래 행위를 하지 않으며 시장에서 공정하게 경쟁한다.
(2)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어떠한 형태의 대가나 부당한 요구를 고객과 거래회사에게 하지 않는다.
(3) 지적재산권을 포함하여 타인의 권리와 재산을 존중하고 이를 침해해서 거래나 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4) 경쟁사 정보를 포함한 기업 정보는 정당한 방법을 통해서만 취득하고 활용한다.


5.2 임직원의 일과 삶의 조화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발전을 추구하며 상호 존중하는 기업문화의 정착을 통해 행복하게 일하는 일터를 조성한다.

1) 일과 삶의 균형 추구
(1) 임직원의 생활여건 안정에 도움이 되는 복리후생 제공 등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2) 임직원이 개인의 비전을 달성하도록 지원하고 시간, 장소, 방법 등에서 유연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2) 고객가치 창출
(1)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최상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에 부응한다.
(2) 임직원은 국내외 시장현황을 파악하고 고객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는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한다.

3) 고객신뢰 확보
(1) 경영활동에서 고객의 안전과 건강을 충분히 고려하여 고객의 안전과 건강에 위협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2)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며 정보보호에 관한 법규와 규정을 준수한다.
(3)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적기에 제공한다.


5.4 투자자에 대한 신의성실의 의무
투명한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경영활동으로 정당한 이익을 실현함으로써 투자자 가치를 극대화한다.

1)주주가치 증대추구
(1) 투명한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고 기업가치와 주주의 가치를 동시에 증대한다.

2) 투자정보의 공정한 제공
(1)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를 일부 투자자에게만 제공하거나, 내용을 선별하여 제공하지 않는다.
(2) 직무상 취득한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주식이나 유가증권을 직접 거래하거나 타인에게 거래를 권유하지 않는다.

3) 투명한 재무정보 산출 및 제공
(1) 재무정보는 정확한 거래사실을 기반으로 적절한 프로세스와 통제를 통해 산출되어야 한다.
(2)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기준에 따라 재무보고를 작성한다.
(3)투자자들이 자유로운 판단과 책임하에 투자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충분하고 정확한 경영정보를 제공한다.


5.5 거래회사와 상생관계 구축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이해관계자와의 동반성장을 통해 함께 공존하는 기업생태계를 구축한다.

1) 상호신뢰 구축
(1) 거래회사와의 거래가 상호존중과 동등한 관계를 통해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2) 거래회사와의 거래에서 입수한 정보를 관련 법규와 계약서상의 조건에 따라 엄격히 보호한다.
(3) 거래회사가 공정거래와 관련된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도록 지원한다.

2) 거래회사와의 동반성장 추진
(1) 거래회사와 성과를 공유하여 상호 이익을 추구한다.
(2) 거래회사와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 협력을 통해 거래회사가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3) 거래회사에게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거래조건을 보장하여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킨다.

3) 거래회사의 지속적 발전지원
(1) 거래회사에 대한 기술 및 금융지원을 통하여 안정적인 공급망이 구축되도록 노력한다.
(2) 기업 생태계의 전체적인 상생을 위해 동반성장 거래회사의 범위를 확대시킨다.


5.6 국가와 사회에 대한 공헌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1)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자세
(1) 현지국의 법규와 규정, 지역사회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고 국가사회와의 공동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2) 국가사회와 관련이 있는 경영활동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해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거래회사가 국가사회 발전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노력한다.

2)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
(1) 회사는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유지, 성실한 세금 납부를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의무를 다한다.
(2)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 사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문화, 예술, 스포츠, 학문 등 각 분야에서의 공익활동을 전개한다.
(3)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5.7 환경보호와 생태계 보전
환경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환경 리스크 대응 역량을 강화하며 열린 의사소통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수행한다.

1) 환경경영체계 구축
(1) 환경경영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환경경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리스크를 평가하고, 환경경영 실적을 체계적으로 관리 분석한다.
(2)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성과 및 이슈를 공유하고 환경보존 활동을 함께 수행한다.
(3) 거래회사와 환경보호가 기업의 기본적인 사회적 책무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환경보호에 관한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도록 지원한다.
(4) 거래회사가 제품의 생산과 서비스의 제공에 있어 공공의 보건과 안전을 지키는 한편, 지역사회 환경과 천연자원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한다.

2) 환경법규 준수 및 환경영향 개선
(1) 환경법규를 준수하고 제품의 개발과 생산, 사용 등의 전 과정에서 환경영향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2) 친환경생산 공정 도입과 환경오염 방지 최적기술 적용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한다.

3) 기후변화 대응
(1) 화석연∙원료 사용량을 저감하고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저탄소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4) 환경과 생태계 보호
(1) 천연자원, 부산물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자연 생태계의 복원과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해 노력한다.


5.8 인권의 보호와 존중
인권을 존중하고 관련 국제 기준을 지지하며 자유, 안전, 삶의 질적 향상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간의 존엄성을 확립한다.

1) 인권관련 국제기준의 존중
(1) 세계인권선언, UN 기업과 인권에 관한 이행원칙, UN글로벌콤팩트,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권관련 국제기준을 존중하고 지지한다.
(2) 명확한 인권보호 정책과 체계를 확립하고 경영활동 과정에서 인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3) 거래회사가 인권관련 국제기준에서 요구하는 인권규정을 준수하고 직원의 인권을 보호하며 공정하게 대우하도록 지원한다.

2)인권존중을 위한 실사의무(Due Diligence)
(1) 인권을 침해하거나 불만을 초래하는 경영활동에 대해서는 필요시 실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실사 결과 회사의 경영활동으로 인해 인권을 침해하거나 불만을 초래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한다.
(3) 인권과 관련된 활동 내용과 결과에 대해 관련 이해관계자들과 의사소통한다.

3) 임직원 보호
(1)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는 성희롱 행위를 포함하여,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언어적, 육체적, 시각적 행동을 하지 않는다.
(2) 임직원 개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타인에 대한 비방이나 음해 등을 하지 않으며, 개인 정보를 유출하지 않는다.
(3) 정신적∙육체적 강요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수행되는 업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4) 미성년자의 노동조건과 최저 노동의 연령기준은 국가별 노동법과 국제기준을 준수한다.
(5)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발견된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4) 존중과 평등
(1) 인종, 국적, 성, 연령, 학벌, 종교, 지역, 장애, 결혼여부, 성 정체성 등을 이유로 어떠한 차별이나 괴롭힘을 하지 않는다.
(2) 직무 자격 요건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는 고용에 있어 평등하게 기회를 제공한다.
(3)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여 근로환경을 유지한다.

5) 적법하고 인간적인 고용조건 보장
(1) 임직원이 제기한 인권문제에 대해서는 회사의 고충처리 제도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조치한다.
(2) 인간의 존엄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정한 근로시간 유지 등 고용조건을 보장한다.

6) 지역사회의 인권 존중 노력
(1) 회사의 경영활동으로 인하여 지역사회에서 인권을 침해당한 경우 의견을 수렴하고 인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6. <부칙> 윤리규범의 관리와 운영
6.1 윤리규범의 준수
1) 윤리규범을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2) 윤리규범의 제반 관리업무는 정도경영그룹으로 하고, 세부 운영은 분야별 관리책임부서에서 한다.(관리책임부서: 윤리규범을 실행함에 있어 8개의 분야별로 리스크 관리, 보고 및 평가 등의 책임을 지는 부서)
3) 윤리규범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시 별도의 기준을 정할 수 있다.

6.2 임원 및 부서장의 책임
1) 임원 및 부서장은 소속 직원이 이 기준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을 수시로 실시하여야 한다.
2) 임원 및 부서장은 소속직원이 이 기준을 위반하지 않도록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6.3 신고의무 및 비밀보장
1) 윤리규범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가장 신속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정도경영그룹에 신고하여야 한다.
2) 임원 및 부서장은 소속직원이 윤리규범을 위반한 사실을 보고받는 즉시 정도경영그룹에 신고하여야 한다.
3) 정도경영그룹은 신고받은 사안에 대해 필요시 사실확인을 할 수 있으며, 관련 임직원은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4) 임직원은 보고자 및 신고자에게 불이익을 가하거나 그 신분을 누설하여서는 안된다.
5) 보고자 및 신고자가 인사상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본인의 희망에 따라 보직변경 등 인사조치를 취한다.
6) 임직원은 직무상 또는 우연히 신고사실을 알았더라도 그 비밀을 지켜야 하며, 누설한 경우 징계를 받을 수 있다.
7) 이해관계자로부터의 금품수수 등에 대한 비윤리 행위 신고 및 보상에 대한 운영기준은 따로 정한다.

6.4 포상 및 징계
1) 회사는 윤리규범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공로가 있는 임직원에게 관련 규정에 따라 포상 또는 적정한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
2) 회사는 윤리규범을 위반한 임직원에 대해 관련규정에 따라 엄중 문책한다.
3) 회사는 윤리규범을 위반하여 퇴직한 임직원에 대하여 회사출입 및 거래를 제한할 수 있다.

6.5 해석
1) 임직원의 명의를 이용하여 그 가족, 친인척, 지인 등이 이 윤리규범을 위반하는 행위도 본인의 행위로 간주한다.
2) 윤리규범에서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부분이 있거나 해석에 분쟁이 있는 경우 정도경영그룹에 문의하여 그 해석에 따른다.

6.6 개정
1) 정도경영그룹은 필요한 경우 윤리규범을 개정하되, 상임감사가 중요하다고 판단한 사항에 대하여는 대표이사 사장의 승인을 득하여 개정한다.



7. 기록 및 관리
기록 및 관리
서식번호 기록 및 첨부 보존기간 보관 부서
실천기준 보고의무 이행신고서 영구 정도경영그룹



CEO 자율준수
메시지
최근 정부는 공정한 경제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대기업집단의 각종 불공정행위 감시를 대폭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대기업집단의 일감몰아주기 등 총수일가의 사익편취 행위, 하도급 및 대리접거래 시 불공정행위, 부당한 내부거래 행위 등에 대한 감시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공정거래 법규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인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따라 당사에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문화 조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2006년 Compliance Program(CP) 도입을 시작으로, 이해충돌방지 행동지침 제정·OB 근무 거래처 등록·수의계약 사전감사 등 다양한 제도의 운영을 통해 공정경쟁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의 일환으로 협력사, 공급사등 비즈니스 파트너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공정거래를 핵심가치로, 강건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법 위반 리스크를 사전 관리하고자 공정거래 업무를 정도경영실에서 법무실로 이관하여 공정거래 교육·상담·민원·소송 업무를 일원화하고, 체계적인 공정거래 준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체제를 새롭게 개편했습니다.

회사차원의 노력과 더불어 全 임직원이 Compliance 활동을 자율적으로 생활화, 습관화할 수 있도록 Check-list를 통한 자율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율준수협의회 운영을 통해 임직원간에 상시적인 정보 공유 및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포스코케미칼은 지속적인 공정경쟁 문화 구축을 통해 사회로부터 신뢰와 존경 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표이사 사장
민경준 서명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1.비전과 전략
1981년 4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시행과 더불어 공정거래제도가 정식 출범하였으나 정부의 법 집행에만 의존하는 시장질서의 확립은 행정자원의 낭비와 기업의 적응 비용 부담만 초래하였을 뿐, 기업의 위반사례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임
자율준수 프로그램은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관련법규의 자율적 준수를 위하여 기업 스스로 자체적인 체제를 확립하고 조직을 구축/운영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공정거래관련 법규의 위반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예방활동 강화 및 사후조치를 그 목적으로 함
비전 - 자율적 공정거래준수 기업문화 정착, 전략 - cp시스템 구축, 업무의 적용을 통한 위반행위 예방 및 시정, 시스템 평가 및 고도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선순환 창출
2. 운영조직
3. 핵심 7대 요소
  • 01
    경영진의 자율준수 의지 표명
    · CEO로부터 일반직원까지 자율준수에 대한 관심과 실천의지 표명
    · 자율준수관리자의 의지를 대내외에 단호한 메시지로 공표
  • 02
    자율준수관리자의 지정 운용
    · CP운영의 실질적인 책임과 권한을 가진 자율준수관리자의 지정
  • 03
    자율준수편람의 작성/배포
    · 공정경쟁 자율준수를 위한 세부 지침서로써 기업의 특성에 맞는 매뉴얼 작성
    · 임직원의 상시 접근이 가능하도록 사내망을 활용해 전자게시 및 배포 병행
  • 04
    교육프로그램 운영
    · 부서 및 직책을 고려하여 차등화된 교육 제공
    · 법규위반 가능성이 높은 부서에 대한 특별교육 실시
    · 사외강사 교육으로 실효성 제고
  • 05
    내부감독체계 구축
    · 사내 불공정행위 예방 및 감독 시스템 구축
    · 감독활동에 대해 최고경영자와 이사회 주기적인 보고 실시
  • 06
    인사시스템 구축 및 자율준수 장려 포상
    · 법규 위반행위의 중대성에 따른 임직원 제재조치 실시
    · 자율준수 우수 부서 및 개인에 대한 포상 수여
  • 07
    문서관리체계의 구축
    · CP관련 문서관리 책임자를 지정하여 체계적인 문서관리 실시
4. 추진경과
  • `01. 7.
    공정거래위원회와 대한상공회의소 `공정거래 자율준수 규범' 제정
  • `06. 9.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도입 최고경영자 자율준수 의지 선언
  • `06.10.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이상구 상임감사)
  • `06.11.
    자율준수협의회 신설(위원 11명)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기준 제정
  • `07. 4.
    자율준수관리자 변경(김순구 상임감사) 공정거래 준수편람 제작 배포 (1차)
  • `08. 4.
    공정거래 자율준수 풍토 조성을 위한 자율준수서약서 실시 (매년)
  • `09. 6.
    공정거래 준수편람 개정판 배포 (2차)
  • `09. 7.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지침 개정
  • `10. 3.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강대희 상임감사)
  • `10.10.
    동반성장지원단 발대식
  • `11. 3.
    포스코 패밀리 통합메일 시스템에 윤리공정 게시란 신설 (모바일 병행)
  • `12. 3.
    자율준수협의회 구성 변경 (위원 16명)
  • `12. 5.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기준 개정 (지도점검/상담)
  • `12. 9.
    공정거래 준수편람 개정판 제작 배포 (3차)
  • `12.12.
    CP 등급평가 “A” 획득
  • `13. 1.
    공정위, 동반성장협약 이행평가 우수회사 선정
  • `13. 3.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이종덕 상임감사)
  • `14. 1.
    ‘13년 CP실적 및 ‘14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 `14. 7.
    공정거래 준수 편람 개정본 제작 배포 (4차)
  • `15. 1.
    ‘14년 CP실적 및 ‘15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 `16. 1.
    ‘15년 CP실적 및 ‘16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 `16. 3.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김동원 상임감사)
  • `17. 1.
    ‘16년 CP실적 및 ‘17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 `17. 3.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황석연 상임감사)
  • `17. 4.
    임직원 대상 공정거래 자율준수 서약 실시
  • `17. 6.
    공정거래 동반성장지수 ‘우수’ 등급 획득
  • `18. 1.
    ‘17년 CP실적 및 ‘18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 `18. 3.
    임직원 대상 공정거래 자율준수 서약 실시
  • `18. 6.
    공정거래 동반성장지수 ‘우수’ 등급 획득
  • `18.10.
    공정거래 준수 편람 개정본 제작 배포 (5차)
  • `19. 1.
    ’18년 CP실적 및 ’19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 `19. 6.
    공정거래 동반성장지수 ‘우수’ 등급 획득
  • `20. 1.
    임직원 대상 공정거래 자율준수 서약 실시
  • `20. 2.
    공정거래 업무 이관 (정도경영실 → 법무실)
  • `20. 2.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원형일 법무실장)
  • `20. 4.
    ‘19년 CP실적 및 ‘20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 `20. 5.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기준 개정(이사회 보고 확대)
  • `20. 7
    홈페이지 內 공정거래 섹션 개편(대내외 자율준수 의지 피력)
  • `20. 9.
    공정거래 동반성장지수 4년 연속 ‘우수’ 등급 획득
  • `20. 10.
    자율준수협의회 개최(위원 및 실천리더 대상)
  • `21. 1.
    임직원 대상 공정거래 자율준수 및 FCPA 준수 서약 실시
  • `21. 1.
    '20년 CP실적 및 '21년 CP계획 이사회 보고 및 자율공시
  • `21. 1.
    자율준수협의회 위원 및 실천리더 신규 선임
  • `21. 2.
    자율준수간담회 개최(실천리더 대상)
  • `21. 3.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기준 개정(위반에 따른 양정기준 마련)
포스코그룹 공급사 행동규범은 포스코와 그 계열회사, 합작회사 등에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사와 그 하도급사(이하 ‘공급사’)들이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규범에 포함된 모든 조항은 각각 동등하게 중요하며 공급사가 지켜야 할 E(환경), S(인권존종, 동반성장·사회공헌), G(윤리·공정거래), 안전·보건, 영업비밀·지적재산 보호, 품질경영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정거래
상담/제보하기
공정거래에 관해 궁금하신 사항이나 공정성·적합성 여부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 경우 글을 작성 하시면, 빠른 시일 내에 귀하의 e-Mail이나 연락처를 통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당사 CP운영규정 및 임직원 윤리규정에 의거 관련 상담 및 신고는 익명 또는 가명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 - 작성하신 글은 본인과 관련 담당자만 열람 가능하며, 회사는 해당부문 위반 사실을 발견하여 신고한 자에 대하여 비밀보장, 신분보장, 책임감면을 통하여 제보자를 보호 할 의무가 있습니다.
  • - 이를 위반하거나 위반에 책임이 있는 자는 CP 임직원 제재 규정 및 임직원 윤리규정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경영 방침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가 심각해지면서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이 촉구되고 있으며, 환경 규제 또한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환경가치 창출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고, 단순한 오염물질 저감을 넘어 환경보존과 지역사회 경제발전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단계별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내화물 종합로재 및 생석회 사업과 포스코 그룹의 에너지 및 화학 소재 사업의 핵심 그룹사로서, 환경영향 최소화 및 체계적인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한 경영개선과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하여, 아래 방침을 제정, 지속적인 환경경영 활동 실천에 최선을 다한다.
  • 1. 자원 및 에너지 사용저감을 기업의 핵심성공 요소로 인식하고 능동적인 환경경영을 통해 기업가치를 창출한다.
  • 2. 환경오염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청정에너지 사용과 녹색기술 적용 등 적절한 자원제공 및 설비개선을 추진한다.
  • 3. 환경·온실가스 관련법 및 규정, 국내외 기준을 준수한다.
  • 4. 전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에게 환경에 대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리스크에 대한 사전 대응 기반을 구축한다.
환경경영 전략
정부 2050 탄소중립 선언, 국내외 ESG 중요성 강화 등 기업 환경경영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포스코 케미칼은 환경목표 및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전략
환경경영 조직
체계적인 환경경영 추진을 위해 전사 차원에서 운영되는 조직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사적으로는 환경오염 제로화 등 주요 전략 추진활동을 수행하며, 각 본부는 환경활동에 대한 교육, 진단, 점검을 실시합니다.
환경경영 조직
온실가스 감축
포스코케미칼은 매년 배출권거래제 대응 전략을 수립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응 전략은 공정배출 부문, 열 부문, 전력 부문으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으며, 부문별로 정량적인 온실가스 배출 저감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공식 선언과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포스코케미칼도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주요 설비의 에너지 효율 개선, 청정원료 전환, 고효율 설비 교체, 태양광 발전설비 확대, 음극재/양극재 Carbon Footprint 인증, CCUS(탄소 포집, 활용, 저장) 국책과제 참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
포스코케미칼은 2011년 ISO 14001 최초 인증을 시작으로 2020년 양극재 공장과 음극재 2공장에 대한 ISO14001을 취득함으로써 전사업장에 대한 인증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내부 관리체계 고도화를 통해 환경 관리개선 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조치하며 해당 영역을 보완함으로써 친환경경영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안전보건경영 방침
포스코케미칼은 인간존중 이념을 바탕으로 모든 종사자의 건강과 행복을 보전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각자는 스스로의 안전과 동료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보건 방침을 정하여 성실히 수행한다.
  • 1. 안전보건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한다.
  • 2. 안전보건에 관한 법규와 회사규정을 철저히 준수한다.
  • 3. 교육을 통해 안전의식과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 4. 직책보임자는 소관부서의 안전보건에 책임을 진다.
  • 5. 모든 직원은 안전보건활동에 참여하여야 한다.
  • 6. 제반 기준의 이행상태를 점검, 개선한다.
  • 7. 협력사와 통합 안전관리체제를 유지한다.
안전관리 전략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장을 구축하기 위해 최신기술을 현장에 도입하여 사업장 안전관리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사적으로 안전보건 관련 대응 전략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구성원·협력사 대상의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 전략
안전관리 활동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장을 구축하기 위해 최신기술을 현장에 도입하여 사업장 안전관리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사적으로 안전보건 관련 대응 전략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구성원·협력사 대상의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안전 리스크 예방 활동 안전재해 제로화를 목표로 현장 안전점검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위험요소를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사업 확장에 따른 설비 증설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 안전진단을 진행하는 한편, 현장 유해위험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법규준수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안전보건종합심사를 시행해 안전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현황 안전보건은 비즈니스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안전보건(OH&S)경영시스템을 실행하는 것은 이제 많은 국가에서 법으로 요구하는 최소 사항입니다.
더불어, 기업들은 점점 더 안전보건 성과에 대해 보고하도록 요구 받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보다 체계적인 안전보건경영 추진을 위해 기존 OHSAS 18001에서 2020년 국제 규격인 ISO 45001로 인증 전환을 완료하였습니다.
개요
포스코케미칼은 광물 채굴 시 발생하는 인권 침해, 환경 파괴, 분쟁단체 직간접 자금 유입, 자금 세탁(money laundering), 책임광물 관련 뇌물수수(bribery) 및 악의적인 부실표시(fraudulent misrepresentation)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임감 있는 공급망 구축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OECD 실사 가이드 (OECD Due Diligence Guidance) 기반 5단계 절차를 수립하여 책임광물 공급망 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책임광물은 분쟁의 자금줄이 되지 않고, 인권과 환경을 존중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식으로 채굴된 광물입니다. 국제사회는 주요 광물이 채굴되는 아프리카 분쟁지역의 심각성(무장단체 유통망 장악, 아동노동, 인권유린 등)을 고려해 기업의 책임광물 활동을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이에 포스코케미칼은 OECD에서 작성한 책임있는 공급망 실사 지침과 RMI가 만든 책임있는 광물 보증 프로세스(Responsible Minerals Assurance Process)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 대상 광물
    주석, 탄탈륨, 텅스텐 (3T) + 금(G) +코발트(니켈, 망간, 리튬, 흑연 등 관리대상 광물 확대 중)
  • 대상 지역
    24개 국가 211개 지역을 위험지역 관리 대상 지정
아프리카(DR콩고, 브르키나파소 등 14국내 111개 지역), 아프가니스탄 등 3국내 77개지역, 아시아(파키스탄등 4개국내 11개지역), 남아메리카(콜롬비아등 3개국내 11개지역)

[위험지역 관리 대상지역 (Conflict Affected and High Risk Area)]

포스코케미칼은 분쟁, 아동노동, 인권 유린 등의 사회적 윤리 Risk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24개 국가 211개 지역을 위험지역 관리 대상으로 선정하여 업무 운영 중에 있습니다.
'19년까지 아프리카 내 DR콩고 주변 국가로 한정되었던 관리 대상을 '20년부터 아프리카를 비롯한 타 지역으로 범위를 확장함과 동시에 국가 내 특정 지역으로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준은 반기 1회 정기 조사를 통해 업데이트 실시됩니다. 당사에 책임광물을 공급하고 있는 공급사 혹은 제련소·광산이 해당 지역과 연관되어 있을 경우, 고위험군 공급사로 선정하여 Risk 대응 메커니즘과 연계됩니다.
책임광물 관리부서
전사 에너지소재사업부 에너지소재전략실이 책임광물 총괄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21년부터는 생산기술그룹, 윤리경영사무국, 기업시민사무국, 홍보그룹, 법무실 등 유관부서와 함께 '책임광물 협의체'를 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 책임광물 관련 사내 전문부서 간 협업을 통해 이슈 발생 시 공론화하는 등 책임광물 리스크를 공동 관리하고 있습니다.
책임광물 단계별
표준운영 절차

포스코케미칼은 OECD Due Diligence 5 Step Guidance 에 의거하여 5 단계별 활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책임광물 정책 Framework]

[주요 관리 영역]

  • 정책 / 리더쉽
  • 공급사 식별 / 참여
  • 프로세스 / 조직
  • 리스크 식별 / 완화
  • 이해관계자 역량
  • 투명한 공개

[책임광물 관리 로드맵]

초기단게(Early stage) - 2020 상반기, 도입단계(Introduction stage) - 2020 하반기, 적극적 참여 단계(Active Participation stage) - 2021, 글로벌 최고수준(Global top stage) - 2022
책임광물 구매정책
포스코케미칼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인류의 미래와 환경을 생각하고,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분쟁지역, 아시아, 중동 등 특정 국가내 지역으로부터 광물 채굴 시 발생하는 인권 침해, 비국가 무장단체 (Non-state armed groups) 또는 분쟁단체(Conflict Group)에 대한 직간접 지원, 자금 세탁(money laundering), 환경 파괴, 책임광물 관련 뇌물수수(bribery) 및 악의적인 부실표시(fraudulent misrepresentation)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사는 책임감 있는 공급망 구축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포스코케미칼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1. 당사는 OECD에서 제시한 Due Diligence Guidance 를 바탕으로, 책임광물 조달 정책 및 업무 프로세스를 수립하였으며,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광물 조달과 공급망 관리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의 책임광물 인지도 제고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책임광물 구매시 5단계 절차에 의거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확고한 시스템 구축 → 공급망 정보 수집/평가 → Risk 식별/완화 → 실사 → 투명한 소통)
  • 2. 당사는 RMI협회에서 제공하는 공급사 정보 수집용 CMRT(Conflict Minerals Reporting Template), CRT(Cobalt Reporting Template) 양식 사용 그리고 당사가 직접 Supplier Questionnaire Survey과정을 통해 주석, 텅스텐, 탄탈륨, 금, 리튬, 망간, 니켈 그리고 코발트 대상 공급망(광산-제련소 포함) 추적을 하여 공급 과정上 발생 할 수 있는 Risk를 사전 식별/완화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3.당사는 계약 체결시 혹은 신규 공급사 등록시 공급망 내 제련소 대상 ‘책임감 있는 제련소 인증 프로그램 (RMAP, Responsible Minerals Assurance Program)을 통해 제3자기관으로부터 실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스코케미칼의 책임광물 구매 정책이 제련소 – 광산이 포함된 Upstream영역까지 일관되게 적용 될 수 있도록 공급사 행동강령 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 공급사는 포스코케미칼로 납품하는 원료에 콩고 민주공화국 또는 당사가 지정한 위험지역 내(22개국 11개지역) 윤리 문제가 발생하는 ASM광산(Artisanal and small-scale mining)의 원료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책임광물 관리정책을 수립하고 개선사항에 대해 당사에 보고해야 합니다.
    ⒝ 공급사는 공급망 내 광산 정보, 원산지, 위치 그리고 윤리 Risk 발생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선의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당사와 계약 체결시 당사 책임광물 정책에 동의 및 그에 맞는 활동을 하도록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 공급사는 포스코케미칼의 요청에 따라 분쟁광물, 책임광물 사용 보고 질의서를 작성하여 적시에 제출해야하며 상위 앞 단위 공급사를 상대로 책임광물 정책을 전파하여 당사 공급망내 모두가 공동으로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데 앞장 설 수 있도록 동참해야 합니다.
만약, 포스코케미칼은 책임광물 정책 준수 여부 확인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공급사로부터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거나, 공급사 Supply Chain내 위험이 발견되었으나 적절한 조치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교육 지원, 실사 등의 역량강화를 통해 개선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공급사가 의도적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한 경우 혹은 개선조치 노력이 없을 시 해당 공급사와의 거래를 중단 할 수도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광물을 책임있게 구매하고자 하는 국제적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며, 이를 통해 분쟁지역에서의 인권 및 환경을 보호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원료 구매계약
일반약관
제 29조 분쟁광물 및 책임광물관련 규제준수

포스코케미칼은 공급사와의 구매계약체결시 분쟁광물 및 책임광물 관련 규제준수 조항을 삽입함으로써, 공급사와 상생하여 책임광물 리스크를 동반 관리하고자 합니다.

  • 1. 매도인은 물품을 공급하는 시점에서 공급되는 물품이 미국 Dodd-Frank Wall Street Reform and Consumer Protection Act에서 규정하고 있는 “분쟁광물” [즉, 콩고민주공화국과 인접국가에서 산출된 columbite-tantalite(콜탄), cassiterite(주석원석), wolframite (철망간 중석), 금과 이러한 광물원석의 파생물인 3TG(탄탈륨,주석,텅스텐,금)을 의미하며, 미국 국무장관이 추가로 분쟁광물로 지정할 수 있음]을 포함하고 있지 않음과 “책임광물“(분쟁의 자금줄이 되지 않고 인권과 환경을 존중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식으로 채굴된 광물) 을 사용함을 확약하며, 원산지 증명서 또는 매수인이 지정한 양식의 확인서[KYS(Know Your Supplier), Clean Material 사용 확인서 등]를 매수인에게 제공한다.
  • 2. 매도인은 전 항에 따라 공급된 물품에 다음 사항에 대해 즉시 매수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1) 분쟁광물이 포함되었음을 인지하게 된 경우
    2) 분쟁광물이 포함되었을 수도 있음을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 발견 시
    3) 책임광물 관련 이슈가 있음을 인지하게 된 경우
    4) 책임광물 관련 이슈가 있음을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 발견 시
  • 3. 매도인이 본 조에 기재된 준수 사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매수인은 제19조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으며, 매도인에 대해 제20조에 따른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만약 매도인이 본 조 제1항에 따라 허위 또는 부정확한 사실을 확약하였거나 허위 또는 부정확한 원산지 증명서 또는 확인서를 제출한 때에는, 매도인은 매수인이 이로 인해 입게 될 모든 손해를 배상할 의무를 부담한다.
분쟁광물 및 책임광물 사용 현황
포스코케미칼은 현재 3TG 중 산화텅스텐을 사용하고 있으며, CMRT 5.12 Ver 기준, 모두 RMAP 인증을 받은(Comformant) 제련소産 제품만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포스코케미칼은 RMAP 인증을 받은 제련소산 제품을 거래하도록 하겠으며, 만일 공급망 내 미인증 제련소 발생 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포스코케미칼 거래 제련소 리스트는 아래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쟁광물 및 책임광물 사용 현황
분쟁광물 및 책임광물 사용 현황
순번 광물 RMI 제련소 ID 제련소 이름 국가 RMAP Status
1 텅스텐 CID002321 Jiangxi Gan Bei Tungsten Co., Ltd. China Conformant
2 텅스텐 CID002082 Jiangxi Gan Bei Tungsten Co., Ltd. China Conformant
3 코발트 CID003255 Quzhou Huayou Cobalt New Material Co., Ltd. China Active
4 코발트 CID003338 SungEel HiTech Co.,Ltd. Korea Active

고충 및 이의제기

- 포스코케미칼은 2020년부터 책임광물 분야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책임광물 신고 이메일 계정, 고충처리 및 이의 제기 절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접수방법 :
1. 이메일, 전화, 직접방문 중 선택하여 의견 송부
2. 고충 혹은 이의제기 내용을 책임광물 총괄부서에 제출하면 담당자 검토 및 조치 후 별도 안내(별도 양식 없음)

고충 및 이의제기 접수처
구분 접수처
책임광물
총괄부서
에너지소재전략실
이메일 alex.yoon@poscochemical.com
전화번호 02-3457-4483

품질인증서
1 ISO45001 안전보건 인증서(영문) 다운로드 2021.07.19
2 ISO45001 안전보건 인증서(국문) 다운로드 2021.07.19
비전 및 추진전략
기업시민 실현 관점의 동반성장 활동 추진
기존의 협력기업 지원활동 위주에서, 협력기업과 협업하여 안전, 환경 등 산업계 난제해결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추구로 진화 발전
기본 동반성장(경영안정, 기술혁신 등 협력기업 경쟁력 향상 지원) + 기업시민 동반성장(산업계 난제 해결(안전, 환경) 동참, 지역사회와 상생 추구)
포스코그룹 동반성장 활동 추진 체계
브랜드명칭
기업시민 동반성장
목표
협력기업 경쟁력 향상 및 사회적 가치 창출로 지역사회 상생
활동방향
  • Open & Fair
    공평한 거래기회 부여,
    공정거래 관행 정립
  • Innovation
    안전·환경을 고려하는
    혁신성장 지원
  • Community
    상생협력 활동으로
    지역 문제해결 동참
3개 분야, 16개 프로그램 운영
  • Open & Fair
    공정거래
    1) e-Catalog 시스템
    2) 협력기업 기술보호
    3) 대금 제대로 주기 3원칙 준수
    4) 공정거래형 입찰제도 운영
    5) 공정거래 4대 실천사항 준수
  • Innovation
    혁신성장
    6) 성과공유제(BS+)
    7) 특허지원프로그램
    8) 혁신성장지원단
    9) 금융지원프로그램(저리대출펀드, 우수협력기업 무이자대출)
    10) 교육지원프로그램(축로전문인력 양성, 포스코 중소기업컨소시엄)
    11) 스마트화 역량강화 컨설팅 : QSS 혁신지원 (포스코 주관)
  • Community
    문화확산
    12) 동반성장 소통프로그램
    13) 우수공급사(PHP) 제도
    14) 공정거래상담센터/열린구매상담실, 기타 상담센터 운영
    15) 기업시민프렌즈
    16) 기업시민잡매칭(포스코 주관)
주요 동반성장
프로그램
동반성장 프로그램 : Open & Fair
자재 공급사의 현장부서 직접 방문 없이도 물품홍보가 가능하고, 구매부서가 대체 또는 신제품을 소싱하여 사용부서에 제공하기 용이

사이트 바로가기
2-1) 기술자료 임치제도
외부기관인 대·중소기업협력재단에 주요 기술자료를 임치하여 협력사의 기술을 보호함과 동시에 제품을 납품 받는 대기업은 중소기업이 부도, 파산등으로 폐업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제품 공급과 유지보수를 보증 받는 제도

  • ·프로세스
    과제수행
    과제완료
    임치계약
    (삼자간)
    수수료 납부
    임치물 임치

2-2) 기술자료 요구 프로세스 운영
중소기업의 영업비밀 보호를 위해 기술자료는 반드시 법적 기재사항이 반영된 지정양식으로 요구하도록 시스템화하고 업무 절차 개선

  • ·기술자료 요구 프로세스
    회사 전자시스템(e-Procurement)을 활용하여 ‘기술자료 요구서’를 발급하고 양식 작성 후 포스코케미칼/ 거래 상대방 양 당사자 간 상호 서명 날인
3-1) 1-2차사간 대금지불 개선(하도급 상생결제)
1, 2차 거래기업이 결제일에 현금지급을 보장받고, 결제일 이전에도 낮은 금융비용으로 결제대금을 현금화할 수 있는 결제 제도

3-2) 중소기업 전액 현금지불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유동성 지원을 위해 납품 후 10영업일 이내, 주 2회 납품대금 전액을 현금으로 지불

3-3) 설비〮투자성 고액자재 구매 선급금 및 중도금 지급
중소기업 자금 유동성 지원을 위해 제작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설비〮투자성 고액자재 구매의 경우 선급금 및 중도금을 지급

지나친 가격 경쟁으로 인한 협력기업의 경쟁력 저하를 방지하고 포스코케미칼의 품질경영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 ·최저가 낙찰제 폐지, 저가제한 낙찰제 시행
  • ·공사 계약의 경우 시장가경쟁 낙찰제 적용
  • ·핵심 설비 TCO(Total Cost Ownership) 구매
    가격 뿐만 아니라 사용수명, 효율성 등 품질차이를 반영하여 공급사 선정
  • ·기준가 초과 낙찰제 운영
    입찰결과 최저입찰가 기준가격 대비 +5% 범위인 경우 기준가격 조정 없이 낙찰
당사-중소기업간 계약시 불공정 행위 예방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정거래 4대 실천사항 기준 수립 및 실천

  • ·4대 실천사항
    • - 대·중소기업간 바람직한 계약체결 실천사항
    • - 협력업체 선정·운용 실천사항
    • - 하도급거래 내부 심의위원회 운영 실천사항
    • - 바람직한 서면발급 및 보존에 관한 실천사항
동반성장 프로그램 : Innovation
상생협력조직 신설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성과공유제를 BS+로 업그레이드

  • ·과제유형 재정립, 문턱 낮추기, 성과보상 확대 등 공급사 친화적인 제도 개선
    • - 대중소기업협력재단 포털 ‘상생누리’ 활동 개시
    • - 내외부 홍보물 발송, 홈페이지, SNS 등 홍보채널 활용
    • - 실패 시 과제비의 최소 50% 보상, 중도금(30%) 추가
    • - 최초 추가 발주건에 대해 수의계약(최장 5년)
    • - 국산화 과제에 대해 1회에 한하여 현금보상 실시
포스코케미칼의 특허를 통상실시권 설정 협약을 통해 무상으로 중소기업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필요 시 특허 교육을 지원

  • ·통상실시권 허여
    • - 개요 : 포스코케이칼이 소유한 지적재산권에 대해 무상으로 중소기업이 사용토록 지원
    • - 대상 : 주요 제품/공정을 제외한 특허 중 타사 판매 시 수익 창출이 가능한 특허
      수요조사
      특허 이전
      신청접수
      특허 이전 심사
      통상실시권 설정
      협약체결
  • ·맞춤형 특허 지원 운영
    • - 특허 출원(등록) 교육, 특허 기술정보 조사, 직무발명 상담, 당사와 공동개발한 공동특허 출원 시 비용 지원
포스코케미칼 부서별로 보유한 역량, 인프라 및 노하우를 활용하여 협력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직원참여형 동반성장활동

  • ·지원대상
    • - 공급사, 협력사(2차 협력사 포함)
  • ·지원분야
    ESG 인사, 안전, 환경, 기업시민, 기업윤리
    법률 세무/회계, 법무지식, 노무기획
    기술 및 제품 기술개발, 원가관리, 특허관리, 제품 품질관리
    기타 투자타당성 검토, 판매전략, 물류관리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저리 대출 지원을 위해 조성한 펀드로 상생협력 펀드 및 우수협력기업 무이자대출 프로그램 운영

  • ·저리대출펀드
    • - 일반 대출금리 대비 1~1.5% 저렴(최대 3억원)
  • ·우수협력기업 무이자대출 프로그램
    • - 최대 2억원
10-1)축로전문인력 양성
축로 관련 당사 고유의 직업훈련원 및 전문강사를 활용하여 축로업계 전문 인력 양성 및 내화물업계 취업희망자 대상 교육 실시

  • ·당사 로재 관련 협력사 및 하도급사 축로전문인력 양성
  • ·상생형 축로기능인 양성교육 실시
    • - 교육 수료 후 지원 방안 : 축로 및 내화물 관련 협력사 취업 연계, 당사 공채지원시 우대(서류전형 통과)

10-2) 포스코 중소기업 컨소시엄 * 포스코 주관
교육 인프라가 취약한 중소기업에 포스코의 교육시설 및 인력, 제도 등을 활용해 중소기업 임직원의 직무능력 향상과 핵심인력을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고용노동부 국가인적자원개발제도를 활용하여 운영

  • ·교육 대상
    • - 포스코그룹 거래 기업 및 2~4차 협력기업 임직원
  • ·교육 내용
    • - 인성/리더십, 직무, 품질/안전 등 (집합, e-러닝)
  • ·교육과정 조회 및 신청 바로가기
QSS 혁신활동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 제조혁신, 공정개선 등 생상성 향상을 추진하고, 아울러 스마트화 수준진단 및 과제 발굴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사전 컨설팅 실시

  • ·산업혁신운동 1단계
    • - 산업부 주도로 포스코, 삼성 등 11개 대기업이 참여
  • ·산업혁신운동 2단계
    • - 대한상의/대중소기업협력재단 등 민간 주도로 추진 중

포스코 QSS혁신활동 지원사업 주요내용
컨설팅 QSS컨설던트 주1회 현장지도
QSS I
혁신 기반 구축
QSS II
작업(현장) 개선
QSS III
프로세스 최적화
교육 계층별 집합교육/연수를 통한 혁신 Mind 제고 및 자력역량확보 지원
경영층 해외벤치마킹 연수
경영층 워크숍
경영층 워크숍
실무자 역량향상교육 I
실무자 역량향상교육 II
실무자 역량향상교육 III
동반성장 프로그램 : Community
포스코케미칼은 다양한 소통프로그램을 통해 협력기업들과 정보공유 및 소통활동을 확대하고 있으며, 2차사 이하 동반성장 문화 확산 장려

  • ·정기 동반성장 교류활동 실시(동반성장 정보교류회, 뉴스레터 발간 등)
  • ·『포스코케미칼 협력사 협의회』를 통해 1-2차사간 상생활동 장려
연간 SRM 평가 최우수 및 포스코케미칼 기여도가 높은 공급사를 당사 인증 파트너로 선정, 자긍심 고취 및 우대방안을 시행 중

  • ·PHP사 우대사항
    • - PHP사 인증패 수여
    • - 각종 보증금(계약이행, 하자, 선급금, 중도금) 지급각서 대체
    • - 계약기간 연장 및 계약해지건 승계우선권 부여
    • - 긴급/돌발시 선입고 대상자 우선 선정
    • - 직원제안 BS과제 우선권 부여 및 동반성장활동 지원
    • - 차량 출입 편의성 강화
포스코케미칼과 거래시 발생하는 대금지불지연, 대금부당감액, 경영간섭 등 불공정한 하도급 거래나 불공정 거래행위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마련으로 중소기업의 경영안정 및 공정거래 질서정착 도모

협력사/공급사가 참여하는 지역사회 공헌활동으로 경제살리기 및 안전·환경 개선 활동

  • ·주요 활동
    기업시민 프렌즈 활동
    • - 전통시장 살리기를 위한 착한 선결제 활동 참여
    • - 『2020 기업시민프렌즈 Week』 참여
    • - 『기업시민 프렌즈 숲 조성 프로젝트』 참여
포스코그룹과 거래하는 중소 협력기업의 우수한 인재 채용 및 청년 일자리 취업 지원

  •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운영
  • · ‘기업 실무형 취업교육’ 수료자 대상 중소 협력기업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 ·상생형 축로기능인 양성프로그램 운영
방침 및 목표
품질로서 고객가치 창조에 기여하는 회사(하나를 개선하더라도 Be Concrete & Robust) - 기술의 정합성 검증, 보유 기술의 표준화·가시화를 통해 기술 역량을 강화한다, 선행적 PDCA(Plan-Do-Check-Action) 프로세스 및 품질보증 시스템을 강화해 확고한 기본 품질을 확보한다, 전사 공장별 운영목표 설정과 통합관리를 통해 품질 경쟁력을 향상한다.
품질경영체계
ISO 9001(QMS) 운영원칙 - 조직상황(고객요구사항,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리더쉽(지원운영,성과평가,개선,기획), 제품 및 서비스, 고객만족

포스코케미칼 운영체계 - 핵심품질지표 발굴 및 운영(Plan), 데이터 측정 및 분석(Do), 문제점 발굴 및 개선(Check), 표준화(Act)
QMS운영현황
포스코케미칼의 QMS 운영 현황

포스코케미칼의 QMS 운영 현황 - 2011(ISO 9001:2008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2016(IATF16949: 양극재,음극재 도입), 2018(ISO 9001:2015 품질경영시스템 전환),

  • Blog
  • YouTube
  • 포항시 남구 신항로 110(포항시 남구 청림동 1-143)
  • TEL 054-290-0114
  • FAX 054-292-3417
© POSCO CHEMIC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