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뉴스룸

뉴스룸

포스코퓨처엠의 새로운 소식을
보도자료, 미디어窓, 퓨처엠스토리로 전해 드립니다.
프리다이빙 속으로 DIVE! 바다사나이 전인남 대리와 함께
2020.07.27
수심 10M 바닷속을 산소통없이 자유롭게 헤엄치는 수중스포츠, 프리다이빙! 오늘 포스코케미칼 스토리에서는 여름을 시원하고 신나게 날 수 있는 이색 취미를 알려드립니다. 포스코케미칼 전인남 대리와 함께 프리다이빙 속으로 DIVE!

프리다이빙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안녕하세요. 포스코케미칼 기능성내화물공장에서 근무하는 전인남 대리입니다.
우리는 물속에서 얼마나 오래 숨을 참을 수 있을까요? 30초? 아니면 1분? 놀랍게도 인간의 무호흡 잠수 기록은 11분 35초라고 합니다. 프랑스의 스테판 미프서드가 2009년 세운 세계기록입니다. 저는 최근 3분 42초 동안 무호흡 잠수에 성공했습니다. 스쿠버다이빙과 달리 저의 신체능력과 호흡만으로 이룬 기록이라서 뿌듯하고 흥분되는 일입니다.

도전하는 스포츠이자, 최고의 취미!

프리다이빙은 산소통 없이 잠수하는 무호흡 다이빙을 말합니다. 해녀들이 아무 장비 없이 바닷속에 들어가 물질하는 모습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산소통을 이용해 장시간 머무르는 스쿠버다이빙과 달리 프리다이빙은 자신의 호흡만으로 수중에 머뭅니다. 신체적인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스포츠여서 인지 많은 분들이 프리다이빙보다는 스쿠버다이빙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저도 처음엔 그랬었죠.
그런 제가 어느날 프리다이빙을 운명처럼 만나게 됩니다. 바리스타, 자전거, 악기, 스쿠버 다이빙 등 수많은 취미에 도전했지만 늘 1%가 허전했던 어느 날 한 TV 프로그램을 보게 됐습니다. 20M 수심의 바닷속을 맨몸으로 잠수하는 장면이었는데요. 인간과 자연이 하나 되는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국내에도 프리다이빙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센터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데요. 저는 포항에 위치한 갈라파고스 프리다이빙 센터에서 입문 코스인 SSI Freediving Pool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갈라파고스 프리다이빙 센터 정보
- 위치 : 경북 포항시 북구 장량로 142 1층
- 운영시간 : 매일 10:00~19:00
- 전화 : 010-4030-7002


자격증 취득에 걸리는 시간은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외부 도움 없이 자가 호흡만으로 잠수해야 하므로 신체 능력에 따라 다르며 빠르면 일주일 혹은 1년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 혹시 수영을 못해서 프리다이빙도 못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슈트만 있다면 아무리 맥주병(?)이라도 저절로 물에 뜨게 되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입수 전 꼭 갖춰야 할 장비부터 살펴볼까요?

프리다이빙 교육과정 살펴보기

프리다이빙의 자격 과정 중 입문인 SSI Freediving Pool을 취득하기 위해선 마스크 벗기, 숨 참기, 팔 젓기로 15m 수영 등의 과정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기초 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아름다운 프리다이빙의 세계에 빠져보시길 추천합니다.​

참! 물에 들어가기 위해 언제나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준비운동’입니다. 바로 물속에 뛰어들게 되면 생각보다 낮은 수온에 몸이 놀라 손과 발에 쥐가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안전한 교육을 위해 반드시 수영장 바닥에 앉아 약 10분간 몸을 풀어주고 나서 입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속에 들어가기 위해선 가장 먼저 '덕 다이빙’ 입수법을 배워야 하는데요. 우선 몸을 수면에 수평이 되게 유지하고 스노클을 입에서 제거한 후 코에 공기를 불어넣어 압력 평형(이퀄라이징)을 시행합니다. 이후 손을 수직으로 뻗은 뒤 허리의 반동을 이용해 하체를 들어 수직으로 입수하면 되는데요. 오리처럼 물속으로 들어간다는 뜻인 덕다이빙은 겉보기엔 간단해 보이지만, 슈트가 가진 부력 자꾸 몸이 뜨게 돼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입수에 성공했다면 핀을 사용해 수중 깊은 곳까지 들어가 무호흡으로 수영하는 ‘다이내믹’을 즐기면 됩니다. 떼로 몰려다니는 물고기나 아름다운 해초를 구경할 수 없는 실내 풀장이지만, 훌라후프로 놀이를 즐기기도 하고 여러 설정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단, 프리다이빙을 즐기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짧은 시간 잠수하더라도 반드시 숙련된 전문가와 함께 연습해야 합니다. 무호흡 기간이 길어지면 수중에서 깜빡 정신을 잃을 수 있으니, 반드시 자신의 몸 상태를 점검해 안전 시간 내에 수면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주의해주세요!

아시아 최대 수심 25m 풀장에서 함께 헤엄쳐요~

“재밌어 보이지만 동남아로 여행 갈 게 아니라면 쓸모없는 취미가 아닐까?”라고 고민하고 있다면 여러분께 꼭 추천하고 싶은 장소가 있습니다. 바로 가평에 있는 아시아 최대 수심의 실전 잠수풀 ‘K26’인데요.
무려 25m의 수심을 자랑하는 이곳은 수직동굴, 수평동굴, 에어포켓(다이빙벨)이 구성되어 있어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꼭 한 번 가봐야 할 핫플레이스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곳을 알게 된다면 누구라도 도전해보고 싶은 욕구가 치솟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아시아 최대수심 실전 잠수풀 K26 위치 및 정보

- 위치 : 경기 가평군 청평면 고재길 262-57(고성리 59-1번지)

- 운영시간 : 평일 09:00 ~22:00 / 토요일 및 공휴일 08:00 ~21:00 / 일요일 휴무

- 가격 : 평일 3만3천 원, 공휴일 5만5천 원(3시간 제한) / 평일 종일 입장권 5만5천 원

- 기타 : 슈트, 웨이트, 핀, BC, 호흡기 등의 다이빙 장비와 산소통 1통은 무료로 제공

여름 스포츠로 손색없는 프리다이빙! 한계에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익사이팅 레저스포츠이기도 합니다.
이번 여름 프리다이빙에 한번 도전해보는 것 어떠실까요?
프리다이빙 속으로 DIVE!